게임개발자/게임개발자 취업인터뷰

"정답은 YK아이디어스쿨 입니다" - #64 조지현(게임빌)

스타(star) 2018. 11. 20. 16:38

취업성공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기분이 묘해요 ! 진짜 된 건가.. 기분이 얼떨떨해요 

아직 입사 5일차라서 설렘 반 걱정 반 입니다..!


- YK아이디어스쿨을 다니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원래 저는 디지털 미디어 전반을 다루는 예술 전공이었습니다. 막연하게 게임 개발을 꿈꿨지만, 내가 게임을 만드는데 있어 어떤 것을 잘할 수 있을지 의문을 품던 중, 학과의 친한 형이 게임 기획 관련한 공부를 하는 것을 우연히 보게 되었습니다. 전에 비해 전공이나 게임 관련해서 굉장히 일취월장 한 것을 보고 저는 무언가 느낌이 왔고 (^^) 형에게 YK아이디어스쿨을 추천 받게 되어 다니게 되었습니다.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저는 꾸준함, 의문, 친화력 이 세가지를 꼽고 싶어요!

일단 꾸준함은 제가 공채 준비부터 지금 취업에 이르기까지 많은 좌절과 시행착오를 겪었는데요, 그때마다 힘들어서 포기할까 한 적도 있지만, 생각해보니 처음 준비할 때 만큼 제가 열정적이고 생생했던 적은 없었던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마음을 고쳐먹고 보이는 곳이든 안보이는 곳에서든 나름 지원도 열심히 하고 꾸준히 포트폴리오 업데이트도 했습니다! 꾸준히 하니 면접에서도 할 말이 많아지고 제 작품에 대해 당당해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의문은 정말 의문을 가지실 수도 있는데요!(ㅋㅋ)

의문은 다름 아니라 내가 기획하는 이 게임이 왜 재밌을까 하는 의문입니다.

스스로 포트폴리오를 만들다 보면 매너리즘이나 괜찮아지는 시기가 오는데, 제 생각엔 그것이 바로 저의 슬럼프 기간이었습니다.

그 때마다 괜찮다고 어물쩡 넘어가려는 저를 선생님이나, 많은 학우 분들이 잡아 주셨는데 가장 도움이 되었던 방법이 자신의 작품에 대한 의문과, 멀리서 보기였습니다. 다들 기획 분야를 준비 하다 보면 중립적으로 생각하기 힘들어지는 시기가 오는데, 좋은 피드백과 다양한 의견이 만나 작업물에 많은 도움과 개연성을 부여해주고, 불필요한 사고를 부숴 주는 것 같아요!

친화력은 의문을 받아들이기위한 준비단계 인 것 같습니다.

우선 많은 분들과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획자란 하나의 게임을 다양한 시선과 관점에서 바라보고 언제든 타인과 혹은 타 부서와 소통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어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 취업 준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작년 하반기 공채 준비하면서 였던 것 같아요! 

그만큼 열정적이고 온 힘을 다해 준비 했었는데, 결과가 애매 했고 결국은 하반기에 좋은 결과는 내지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며칠 티는 안 냈지만 속으로 많이 울었던 것 같아요 ㅠ_ㅠ

하지만 그때 단박에 되었다면 제 기획적인 사고는 딱 그때 준비했던 부족한 정도의 실력으로 끝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합니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죠~!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개성 있는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개성은 두가지를 고려해야하는 것 같아요! 목표로 하는 곳(회사)과 장르(문서)요!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분야는 무엇이고, 좋아하는 게임을 꾸준히 내는 곳은 어디인가 이 두가지를 파악하는 것이 먼저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것에 맞는 기획적인 사고를 많이 발휘하고 제일 중요한, 게임을 많이 플레이 해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곳에 가장 적절한 인재상으로써 나를 어필하는 것! 

이 두가지를 가장 잘 파악하시고 임하신다면 원하시는 곳으로 단박에 취업하실 수 있을 거에요!


게임기획

- 게임 기획을 하고 싶었던 이유는?

무엇보다 좋아하는 것을 업으로 삼고 싶어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다 좋아하는 것은 게임이고, 저는 청개구리 스타일인지라(ㅋㅋ)

좋아하는 것을 개성 있게 좋아하는 방법은 없을까? 하는 생각과 동시에 전공을 살려 꼭 취직 해야지 하는 생각으로 게임 기획을 선택하였습니다.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기획자가 되기 이전에 먼저 게임을 정말 많이 플레이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이시간도 많으면 많을수록 좋고 전적도 화려하면 좋겠죠!

그리고 엔드 컨텐츠까지 몽땅 체험해보는 것이 기획을 시작하기 전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뭐든지 끝을 보는 성격이 기획자에게 좋은 것 같아요


- 게임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시 하나요?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건 재미이지만, 아무래도 그 재미가 어떤 부분에서 나오는지 확실하게 이야기하고 표현할 줄 아는 기획자의 표현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크게는 기획 의도나 기획개요부터 세세하게는 게임의 어떤 특정 시스템이나 컨텐츠가 되겠죠!


- 앞으로 게임 기획자로써의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내가 만든 게임을 통해 게임 개발이라는 같은 길을 걸어가는 사람들과 그 결과물을 좋아해주는 유저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열린 개발자가 꿈입니다!



YK아이디어스쿨

- 평소 수업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부담없이 질문하고 피드백 받을 수 있습니다.

소수정예로 반을 나눠 진행하기 때문에 학우분들과의 분위기도 매우 화목했고요

그러한 학우들과 한 프로젝트의 팀이 된다면 그 팀원들과 더 많은 소통을 할 수도 있고 무엇보다 가르쳐주시는 선생님과 심층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 YK아이디어스쿨에서 공부하면서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기획자라는 같은 방향으로 모였고 또 그것만 퀄리티 있게 집중하도록 만들어주시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의 수준이 매우 높게 향상됩니다!

그리고 서로 작업물에 대한 평가도 활발하게 이뤄짐으로써 내 생각에만 갇히는게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작업물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YK에 다니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위에서 이야기했던, 하반기 공채 때인데요! 준비하면서 학원을 집처럼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ㅋㅋㅋ)

그때 정말 많이 배우고, 학우 분들과 친해지고, 또 게임 기획에 대한 열정이 활활 타오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결과는 아쉬웠지만 결과보단 과정이 더 중요할 때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 YK아이디어스쿨 추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왜 망설이시나요! 이만큼 읽으셨으면 정답은 YK아이디어스쿨 입니다!

최고의 교육과정과 멋있는 선생님(!!)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 

본인이 좋아하는 분야를 즐기면서 다들 멋진 취업을 하고싶다면 이곳입니다!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문의 전화 070-4234-0325

카카오톡 상담 - ykideaschool, @와이케이아이디어스쿨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디자인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