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게임개발자 취업인터뷰

[게임기획] 신입 게임기획자 취업인터뷰 #014 - 김정훈(맥스온소프트)

스타(star) 2015. 5. 17. 08:32



취업성공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감사합니다. 긴 시간 게임기획자가 되기 위해 노력한 만큼 더욱 기쁩니다.




- YK아이디어스쿨을 다니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대학교 게임공학과에 진학했지만 프로그래밍은 저와 맞지 않다는 것을 느꼈어요. 그러던 중에 게임기획이라는 파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게임기획을 공부하기 위해 학원을 찾다가 YK아이디어스쿨을 알게 돼었습니다. 다른 게임학원들과는 다르게 게임기획만 전문적으로 가르친다는 슬로건이 마음에 들어 다니게 됐습니다.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전 세 가지 다 끈기라고 생각해요.

함께 공부하던 친구들이 먼저 취업하고 난 후, 나는 이 분야에 재능도 없고 운도 따르지 않는 것 같다고 생각하고 포기하려던 적이 있었어요.

하지만 그 후로 몇 번의 프로젝트를 더 경험하고, 포트폴리오를 완성시킬 때마다 정말 재미있다고 생각해서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끈기가 앞으로 커리어를 쌓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 취업 준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동기들이 모두 취업해 나갔을 때 나 스스로 점점 초조해지는 것이 정말 힘들었죠. 제 옆에서 공부하며 웃고 떠들던 동기들이 하나 둘 취업하고 경력을 쌓는 것을 보면서, 왜 나는 빨리 취업을 해낼 수 없는지 자괴감이 들기도 했어요.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제 경우에는 프로젝트에 대한 경험이 무엇보다 크게 작용했던 것 같아요. 포트폴리오에 있던 기획서를 빼고 순수히 프로젝트 후기만으로 취업했으니까요.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를 하면서 많은 것을 보고 느끼라는 거에요. 

전 두 번의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첫 번째는 프로젝트 일지에 대해 적지 않았어요. 일지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두 번째 프로젝트는 회의 내용을 항상 블로그에 일지로 남겼어요. 나중에 프로젝트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때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게임기획

- 게임 기획을 하고 싶었던 이유는?

게임 기획은 자신이 만드는 게임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다 알고 있어야 해요.

게임 기획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이나 아트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의 지식이 필요하죠.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요.

많은 부분을 알고 배워야 한다는 것에 큰 흥미를 느껴 게임기획자가 되기로 마음먹었었죠.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게임 기획을 공부하다 보면 이런 말을 많이 들어요. '회사 가서 게임만 하다 오는거 아니야?'

가볍게 게임만 좋아하는 분은 직업으로 삼는 것을 정말 추천드리고 싶지 않아요. 반면에, 정말 게임을 만드는 것이 좋아서 게임기획자가 되고 싶으신 것이라면 포기하지 않고 하셨으면 좋겠어요.



- 게임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시 하나요?

내가 가진 생각을 타인에게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기획자의 정보량과 다른 팀원의 정보량이 서로 다를 때 게임 개발은 안드로메다로 가게 됩니다.



- 앞으로 게임 기획자로써의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앞으로 여러가지 능력을 갖춘 게임 기획자가 되는 것이 목표에요. 워낙 손잭스라 아트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기회가 닿는다면 프로그래밍도 같이 공부해서 여러 일을 할 수 있는 기획자가 되고 싶네요.

 

 

YK아이디어스쿨

- 평소 수업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어떤 소재로도 대화가 진행되는 자유로운 분위기죠. 덕분에 많은 대화를 했고, 제 생각을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연습할 수 있었죠.



- YK아이디어스쿨에서 공부하면서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가장 큰 부분은 현업과 별 차이가 없다는 것 같아요.

요즘 회사 다니면서 테이블문서를 보고 있는데 전혀 거부감이 들지 않더라구요.

또 한 가지, 프로젝트를 경험해 볼 수 있다는 것.

다른 학원에서는 경험해 볼 수 없는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 YK에 다니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첫 번째 프로젝트죠. 동기들이 모두 사비를 털어 진행했던 프로젝트였던 만큼 아직도 그 때의 추억이 떠오르곤 해요.



- YK아이디어스쿨 추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앞서 프로젝트 경험이나 회사업무와 비슷함 등을 말했는데요. 사실 그 것보다 중요한 것이라면 앞으로 함께 게임기획자의 길을 걸어갈 동료를 알게 된 거에요.

앞으로 사회생활을 해 나가면서 희노애락을 함께 나눌 동료가 있다는 것은 굉장히 행복한 일이죠.

게임기획자가 되고 싶으신 분들에게 YK아이디어스쿨만 한 데는 없을 거라고 감히 생각해 봅니다.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카카오톡 상담 - ykideaschool, @와이케이아이디어스쿨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디자인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