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오늘의 항해일지

자유의지

스타(star) 2016. 5. 28. 10:58

노래

때로는 스윙스, 때로는 매드클라운의 노래를 듣는다. 낙담을 하다가, 분노를 하다가 하루에도 몇 번이나 감정이 변했다. 애써서 무감각해지려고 했는데 그것이 나는 평점심을 유지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처음에는 이 기복이 무엇인지 알길이 없었다. 하루종일 노래를 듣고 부르고 달래보곤 했다. 노래를 들었다. 




compulsive personality disorder

강박적 성격장애는 지나치게 방향을 통제하려고 한다. 처음에는 그것에 방향을 맞추려고 노력하지만, 100%를 원하고 만족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주변사람들을 어렵게 만드는 성격이다. 대한민국은 강박적 성격장애를 부추기는 사회이다. 이 모든 것이 불안에서 비롯된다. 특히 대한민국은 그 정도가 매우 심하다고 볼 수 있다. 아무래도 그것은 우리의 부모세대들이 어떻게 자라났는가 때문인데, 산업화를 거치면서 우리의 부모 세대들은 박정희와 함께 했다. 박정희 또한 유명한 강박적 사고를 가진 지도자 스타일이다. 완벽주의를 통해 대통령 집무실에서 하달한 내용이 지방의 동사무소까지 전달되는지 알아보곤 했다. 그의 이런 완벽주의는 대한민국의 사회를 선도했지만, 한편으로는 지나치게 형식적이고 탈진을 불러일으키는 사회를 만들어 냈다. 

이런 사람들은 몇번이고 그 현상을 되돌아보고 확인한다. 한번 받을 상처를 몇 번씩이나 겪는다. 세세한 일정의 여행을 좋아하고, 일이나 사람 관계 어떤 것도 다 버리지 못한다. 무엇이든 손에 쥐려고 하는 심리 이면에는 현상을 바꾸고 싶지 않은 욕구가 있다. 지인의 죽음, 이별, 환경변화에 매우 취약하다. 그들은 책임감과 정의감이 워낙 투철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도덕적 실패를 납득하기 어렵다. 물론 다시 말하자면 의리가 있고, 인간관계를 소중히 여기기도 한다. 자신의 방향을 어느쪽에 두는가에 따라서 강박적 성격장애가 되느냐, 인간적인 사람이 되느냐로 나뉘게 될 것 같다.

앞서서 이야기 했지만, 한국 사회는 점점 강박적 성격장애를 부추기고, 또한 계속 그렇게 나아가고 있는 중이다. 나는 이렇게 불우하고 어려운 환경속에서 이렇게 돌파하고 살아남았으니, 자식도 역시 그래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그래서 더욱 입시에 매달리게하고, 강박적 성격장애는 또 다른 강박적 성격장애를 불러모은다. 이 증상은 과도하게 인간적인 관계를 컨트롤하려고 하거나, 정해진 절차와 패턴에 얽매여서 효율성을 오히려 더 깍아먹는다. 또한, 자신의 체력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신체적인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 일에 있어서는 완벽할 지 모르나, 무미건조해지고 이는 곧 사람간의 관계를 파탄낸다. 책임감을 가져야하는 환경에 놓여있는 사람들이 보통 증상을 보이고, 특히 장남에게서 더 자주 보인다. 책임을 다하지 못했을 때 책임을 느끼도록 교육받았기 때문이다. 

강박적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상대의 고집을 존중해야한다. 책임과 의무에 대해 한계선을 설정해야 한다. 모든 권한을 넘겨버리면 모든 사람을 강박적 성격장애로 만들어 버린다. 좋은점이 있으면 나쁜점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시선을 넓혀야 한다.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 강박적 성격장애가 줄어들기도 한다. 힘을 80%만 쓰도록 하자. 초반에 힘을 너무 빼면 힘들어 진다. 남이 자기와 같지 않다는 것을 주지해야한다.

'에세이 > 오늘의 항해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건 너의 오예야.  (0) 2016.06.04
정리. 정리.  (0) 2016.06.01
근황정리  (0) 2016.03.03
어머니랑 명동  (1) 2015.12.13
우연히 길을 걷다  (0) 2015.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