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의 경험의 원추
- 매체가 제공하는 경험의 구체성 및 추상성의 수준에 따라 분류
- 경험의 추상성과 학습시간의 관계
- 구체적인 경험을 통한 학습->추상적인 학습
- 학습자의 지적 능력 및 경험 수준과 매체
- 면적은 학습시간을 말한다.
- 높이는 경험의 구체성-추상성을 말한다.
보다 실제적인 것이 항상 좋다?
- 학습목표와 정보의 사실성의 관계
ex) 사진과 설계도의 비교
1. 원격교육 기술의 분류
무어와 키어슬리 - 인쇄매체, 오디오/비디오 카세트, 라디오/TV, 텔레컨퍼런스, 컴퓨터기반교육
시몬슨과 동료학자 - 녹음/녹화 매체, 쌍방향 오디오, 그래픽 지원 쌍방향 오디오, 일방향 생방송 비디오, 쌍방향오디오, 일방향 오디오, 쌍방향 오디오/비디오, 데스크톱 쌍방향 오디오/비디오
정인성과 나일주 - 인쇄매체, 방송매체, 텔레컨퍼런스, 컴퓨터와 인터넷
2. 인쇄매체
인쇄매체의 특징
- 종이에 문자, 표, 그림, 사진 등을 사용하여 정보 제시
장점 - 융통성, 편리성, 경제성
단점 - 읽기 능력에 의해 효과 결정, 단순 암기 유도, 복잡한 어휘, 개념 -> 인지적 부담, 단순 내용 제시 위주
인쇄매체의 개발 전략
사고활동 유도 전략 - 적절한 질문의 활용, 학습자의 참여 유도(연습 문제 등 출제), 다양한 인쇄매체 유형 활용(워크북, 매뉴얼 등), 적절한 지시문의 활용
학습동기 유발 전략 - 구어체로 표현, 지적 수준에 맞게 표현, 적절한 그림과 도표 활용, 적절한 여백의 활용
3. 방송매체
방송매체의 일반적 특성
- 대량성
- 동시성/일회성
- 비문자성
- 일방성
텔레비전 방송의 유형
- 공중파 방송
주TV 방송국 -> 지역 TV 방송국 -> 가정 개별 안테나
- 케이블 텔레비전
주TV 방송국 -> 지역 케이블 TV 사업체 -> 가정 TV
영상매체의 교육적 특성
- 다양한 형태의 시청각 자료 제공
- 생생한 영상과 음향에 의한 호기심/탐구심 유발
- 카메라의 특수한 테크닉 활용
영상매체의 교육적 활용
- 텔레비전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형태
강의형
비디오 단편모음 방식
- 강의에 필요한 자료 + 각 화면에서 특정 활동을 지시(책 읽기, 오디오 매체 듣기, 실습, 질문에 대한 답 쓰기 등)
상호작용 비디오
- DVD(디지털 비디오 디스크)
- 개별 화면 검색 기능
4. 텔레컨퍼런스
원격의 두 집단 사이의 상호작용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정보기술
- 오디오 컨퍼런스
일반 전화선 이용
- 오디오, 그래픽 컨퍼런스
오디오 컨퍼런스+시각보조자료 전송
팩스, 전자칠판, 컴퓨터 등
- 비디오 컨퍼런스(원격영상강의, 화상회의)
실시간 동영상을 통한 교수/학습 활동 가능
고가의 시스템과 전용 네트워크 설치 필요
- 데스크톱 컨퍼런스
개인용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네트워크 활용
비디오 컨퍼런스에서의 상호작용 촉진 전략
- 물리적, 심리적 거리감 해소
초기에 간단한 소개 시간
- 교수자료의 철저한 준비
사전에 강의 관련 학습자료 제공
전체적인 시스템 운영 방식에 대한 설명
-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지속적인 질문과 대답
학습자들의 의견 발표
- 다양한 매체 활용
컴퓨터, 데이터뷰어, 전자칠판 등
사전에 이메일 등을 통해 질문 수합, 강의 시 유형별로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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