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도서관/교육학

원격교육의 학습자

스타(star) 2017. 12. 2. 01:52

1. 원격교육 성인학습자의 주요특성

동기 수준이 높고, 학습 열의가 강하다

풍부한 삶의 경험 및 직장생활 경험을 갖고 있다.

자율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수행하고자 한다.


새로운 학습상황에 대한 두려움과 불편함

다양한 사회적 책무로 인한 학습시간의 부족

시력 및 청력의 감퇴, 집중력 및 암기능력의 저하


2. 학습자 지원의 개념 및 요소

- 학습자 지원의 개념

학습자들이 원격교육기관에서 성공적으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측면뿐만 아니라 학사행정, 기술적 측면, 상담적 측면 등에서 다양한 도움을 제공해주는 활동


- 학습자 지원의 요소

학습자들과 지원 주체들과의 개별적 접촉

학습자와 다른 동료 학습자들과의 접촉

학교소개 및 교과과정 안내책자, 학습활동 지침서 등 제공

면대면 또는 가상공간에서의 스터디그룹 및 학습센터

도서관, 실험실, 각종 장비 및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에의 접근


3. 학습자 지원의 영역과 분류

- 교수-학습 영역

학습내용과 관련된 교수자와 튜터의 적절한 피드백

출석수업의 효과적 운영 및 질관리

학습동아리 활성화 및 지원, 지도


- 기술적 영역

영상, 음성 매체의 준비 및 접속 또는 기술적 장애 해결 지원

컴퓨터, 인터넷 사용방법 안내

각종 프로그램 및 소프트웨어 설치와 사용법 안내


- 학사행정 영역

수강신천, 등록, 학점 취득, 시험방법, 성적 등에 관한 안내

각종 서류 발급 지원


- 심리상담 영역

개인의 학습관련 심리적 갈등, 학습과정상의 애로점, 원격교육으로 인한 고립감 등에 대한 상담

생활 및 직업 관련 상담, 진로지도 상담


학습자 지원의 시기별 분류(영국 개방대학교)

- 입학단계(입학 전~수강신청 전)

전공과정과 강좌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상담

웹 기반 자기평가 프로그램 제공(진로적성 및 학업준비수준 평가)

학업과정 경로, 학습자 지원, 교과목의 수준과 형식에 대한 정보 제공


- 도입단계(수강신청~학기 시작 전)

담당 튜터들이 학생들에게 환영의 메시지 발송

학습방법 및 전략에 대한 안내

고등교육 수준에 맞는 학습을 위한 학습기술 및 책임 안내


- 수업단계

튜터와 학생서비스 직원이 연계하여 학생의 학습활동 지원

중요한 시기(첫 과제 직전, 기말시험 직전)에 적극적인 지원

시험 이후의 적절한 피드백 제공

강좌 종료 이후 다음 강좌 선택을 위한 튜터와 학생의 상담


- 학업완료 및 지속 단계

직업데 대한 정보와 안내 제공

고용주들에게 OU 학업의 이득에 대한 지속적 홍보

졸업생의 취업정보 통계를 수집하여 취업 서비스에 활용




4. 학습자 지원 전략으로서의 튜터링

학습자 지원의 수준별 분류

- 일반적인 학습자 지원

모든 학습자들이 일반적(동일한)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보나 자료 제공

오리엔테이션 실시

홈페이지를 통한 일반적인 안내

보충학습 자료의 제공

튜터의 공개 보충강의


- 개별적인 학습자 지원

학습자 개개인의 요구에 대응하여 제공되는 상담활동

교수, 튜터, 행정직원들의 개별적인 상담


- 적극적인 학습자 지원

표출되지 않은 학습자들의 필요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활동 전개

중도탈락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되는 학습자들에 대한 적극적 지원활동(장애우 학습자, 새터민 학습자, 저소득층 학습자, 휴면 학습자 등)


튜터링의 개념과 효과

튜터링(Tutoring)

- 교육내용과 관련된 교수, 조언, 안내를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원격교육기관에 잘 적응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학습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각종 행정 편의 서비스 및 상담, 기술적 지원을 제공하는 활동


튜터링의 효과

-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 증진

과목 이수율 증가

원격교육에 대한 태도와 만족도 향상


튜터의 주요 역할

- 학습과 관련된 학습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

- 학습방법에 대한 안내

- 온라인, 전화, 면대면 등을 통한 상담 서비스 제공

- 면대면 학습지도 수행

- 학습자들의 과제물에 대한 평가 및 피드백 제공

- 주요 학사일정 안내

- 기술적 지원 제공


- 영국 개방대학교의 튜터제도

교원구성

전임교원(약 1100명) : 교과목 개발 및 연구 업무 담당

튜터(약 7000명) : 과목별 학습지도 및 평가 담당


튜터의 주요 역할

과제물 평가 및 첨삭지도(과목별로 3~8개)

튜터지도 사이트, 전화, 이메일 등을 통한 학습지도 및 상담

면대면 학습지도 : 학생 참석은 권고사항

과제물 제출 및 기말시험 일정 공지와 안내

영국 개방대학교의 일반적인 학습체제에 대한 안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튜터제도

학과튜터

각 학과 단위로 선발하여 학교적응과 전공과목의 학습지도 수행

튜터운영사이트, 이메일, 전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상호작용

전공과목의 학습내용에 대한 지도

필요 시 전공과목에 대한 면대면 학습지도와 상담 수행

일반적인 학습방법 안내와 학습상당

주요 학사안내 제공


사이버튜터

웹강의로 진행되는 과목에서 담당교수 보조

과목홈페이지, 이메일, 문자등을 통해 수강생들의 학습지원

학습상담, 학습자료 제공, 주요학사일정 안내, 학습진도 점검


지역튜터

지역대학에서 선발 및 운영

교양과목 위주의 면대면 학습지도와 상담 수행

일반적인 학습방법에 대한 지도, 논문작성 방법 등에 대한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