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게임개발자 취업인터뷰

[게임기획] 신입 게임기획자 취업인터뷰 #008 - 이기행(OOO네트웍스)

스타(star) 2015. 5. 17. 08:30



-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아직까지도 실감이 나지 않습니다. 취업이라지만 청년인턴제도를 잘 활용했습니다.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 뿐입니다. 제가 기획이나 다른 능력이 좋아서 취업을 하게 된 것도 아니고, 마침 상황과 주변 분들의 도움이 크게 작용해서 취업하게 되었다는 느낌이라서 더 그렇습니다.

 


- YK아이디어스쿨을 다니게 된 계기는?

역시 게임 기획을 공부하기 위해서 입니다. 처음에는 다른 학원에서 국비 지원을 받고 다닐 생각이었는데, YK선생님께 수업을 듣고 보니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국비 지원을 포기하고서라도 다닐 만큼 매력적인 수업들이었고, 그 모든 것들이 많은 도움이 되어 취직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봅니다.



- 취업한 회사에 대한 소개를 해주세요

누OOOOO웍스입니다. 회사는 판교 이노밸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3가지나 꼽기엔 너무 어렵네요.


가장 큰 것은, 몇 번이나 말하지만 기회가 적절했습니다. 바쁘게 돌아가는 개발상황에서 잘 적응하고, 게임 구조를 파악한 사람은 새 사람을 구해서 사용하는 것 보다 가성비가 괜찮게 여겨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소한의 기준선을 넘길 능력입니다. SVN이 뭔지 몰라서 질문을 하고, DB수정도 제대로 못해서 어리버리한 모습을 보여주면 아무래도 능력 부족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긴 어려웠겠죠.


마지막으론 역시 인맥인 것 같습니다. 애초에 YK아이디어스쿨의 선생님들께서 하계 인턴쉽 프로그램을 통해서 소개시켜준 회사입니다. 또한, 정 실력이 현업에서 못 쓸 정도라면 반품(?)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라도 뽑은 것 같기도 합니다^^



- YK아이디어스쿨에서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많은 것들이 도움되었습니다. 배운 모든 것이 개발 상황에서 쓰이고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SVN을 예로 들고 싶습니다. 회사에선 아주 당연하다는 듯이 사용하고, 사용을 하라고 하는데 SVN은 어딜 가도 그런게 있다 조차 알려주지 않습니다. 어렵지도 않은 것이긴 하지만, 회사 처음 가고 SVN을 자연스럽게 쓰는 것 보고 YK아이디어스쿨에서 정말 제대로 배웠구나 생각했습니다.

 


- 게임 기획을 하고 싶었던 이유는?

다년간 플레이했던 ORPG(Online Table Role Playing)의 영향이 컸습니다. 처음엔 막연하게 창작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자신이 겪었던 경험, 감정 등을 여러 사람에게 전하고 사람들의 반응과 평가를 기다리는 것은 즐거운 일이었거든요. (지금은 조금 무서워졌습니다. 돈을 받고 책임도 커지다보니.) 


그 일은 여러 매체에서 가능한 일 들이었습니다만, 가장 흥미가 가는 것은 게임이었습니다. 게임은 단순히 글을 읽고, 보는 것을 넘어 체험하는 매체입니다. 발전 가능성도 무궁무진하고요. 제겐 게임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느껴졌습니다.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솔직히 제가 기회를 잘 잡았기 때문에, 여러분에게도 기회를 잘 잡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

학원 열심히 다니고, 기회가 오면 꼭 잡으세요. 그리고 포트폴리오 만들 때 일정을 잘 지키세요. 이건 제가 못 지켜서 전하는 이야기입니다.

 


- 수업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상당히 자유로웠습니다. 다들 열심히 참여해서 토론하고, 게임 기획에 필요한 자유로운 발상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네요. 수업뿐 아니라 수업이 끝난 이후에도 다양한 모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동기분들과 더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포트폴리오가 잘 안만들어질 때입니다. 발표해서 박한 평가를 받은 것은 그래도 뭘 고치면 되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 포트폴리오나 문서들이 생각처럼 나오지 않으면 혼자서도 짜증이 났습니다. 그게 특히 자기가 짠 스케쥴도 밀리면 짜증이 배가됩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제가 일정을 잘못 짰고, 지키지 못해서 생각이 복잡해지고 문서가 생각처럼 안나오고 해서 혼자 자폭했던 것 같습니다.



- YK아이디어스쿨 추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실무에서 동떨어지지 않은 내용들을 배워서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좋은 기회를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도 아주 매력적 입니다. 기획에 뜻이 있는 분들이면 다른 학원도 아니고 꼭 여기를  추천하고 싶네요.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문의 전화 070-4234-0325

카카오톡 상담 - ykideaschool, @와이케이아이디어스쿨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디자인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