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게임개발자 취업인터뷰

[게임기획] 신입 게임기획자 취업인터뷰 #009 - 이선경(OOO네트웍스)

스타(star) 2015. 5. 17. 08:31


-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언젠간 있을수 밖에 없는 당연한일이죠, 하하^^

사실 기획자가 되고싶다는 꿈을 이루고나니까 기쁘면서도 앞으로가 더 걱정되네요.

 


- YK아이디어스쿨을 다니게 된 계기는?

YK선생님의 강좌를 우연히 듣게되었어요. 지금생각해보면 행운이죠.

그 때의 인연이 저를 기획자로 만들어주기위해 YK로 이끈 것 아닐까요?




- 취업한 회사에 대한 소개를 해주세요

영웅의탄생:초선의유혹이라는 모바일게임을 제작한 '누OOOOO웍스'에요.

처음엔 단순히 게임에 관련된 알바를 하고싶다는 생각으로 QA를 하다가 기획자로 청년인턴제를 통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큰 회사는 아니지만, 분위기가 화목하고 좋아요.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1. '준비가 되어있는 사람' 임을 어필한다.

 저같은 경우는 학과도 게임학과, 기획으로 YK의 커리큘럼을 수강까지 포트폴리오와 저의 이력이 모두 '게임'에 맞춰져있습니다.

신입으로 회사에 어필하려면 인사담당자들에게 "같이 일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확신으로 바꿔주는 것에 있다고 생각해요.


2. 원만한 대인관계

저는 QA에서 직군이 바뀐 케이스죠. 애초에 QA를 할 때도 기획자임을 어필하긴 했지만, 회사분들과 업무 외에도 개인적으로 이야기를 많이 했어요.

꼭 이런 경우가 아니라도 면접을 볼 때 인간적인 매력을 보여주면 좋을 것 같아요.


3. 포기하지않기

저는 대학에서 프로그래밍을 배웠고, 좌절했습니다. 사실 그 전부터 기획자가 하고싶었는데 학교의 커리큘럼과는 맞지 않았거든요.

그래도 고등학교 때 부터 쭉 기획에 관한 일을 놓지 않았습니다. 이런저런 커뮤니티나 학원에서도 팀프로젝트를 3번이나 진행해봤고, 3번 다 말아먹었죠.

그래도 저는 제가 기획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버린 적은 없습니다. 게임이 너무 만들고싶었거든요.






- YK아이디어스쿨에서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YK의 강점은 끈끈한 팀웍과 인적 네트워크라고 생각해요.

강사님 두 분을 포함해서 같은 반 학생들까지 하나의 팀으로 뭉쳐서 '취업'을 바라봤죠.

그러면서도 강의에서 항상 기획자로써의 마인드를 중시하게 해주셨죠. 취업만을 위한 교육이라기보다는 기획철학까지 배우는 기회가 되었어요.

중간중간 특강하러 오시는 강사님의 현업시절 지인들은 하나의 인맥이 되어 또 큰 도움을 주었어요.

 


- 게임 기획을 하고 싶었던 이유는?

초등학생 때 부터 게임을 하는건 좋아했지만, 만드는건 더 좋아했어요. 하다못해 공책에 낙서로라도 캐릭터랑 몬스터를 만들고서 '유저'인 친구를 끌어들였죠.

나중에 가서야 제가 하고 싶었던건 게임 기획이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이젠 게임 기획이 제가 제일 좋아하는 일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노하우랄 건 없고요, 신입으로써 강점을 보일 수 있으려면 기획의 각 파트에 맞는 특별한 포트폴리오가 하나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시스템기획이라면 VBA를 이용한 테이블 관리 툴이라던가, 레벨디자인이라면 직접 맵과 몬스터, 퀘스트까지 포함한 문서 등이겠죠.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

저는 기획이 정말 재미있어요. 다들 공부한다는 마음보다는 재미있는 작업을 하고있다는 생각으로 해주시길 바랍니다.

가끔 놀러가면 잘봐주실거라고 믿습니다..ㅠㅠ

 


- 수업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겨울엔 춥고 여름엔 더웠어요. (지금은 에어컨이들어왔죠)

그거만 빼고 너무 재밌는 나날이었습니다. 학원이라는 생각보다는 기획자들 모임에 참여하는 기분으로 다녔습니다.

 


-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아마추어로써 지내면서 팀프로젝트를 3번, 4번 연속 실패한 기억이 쓰라리네요..

특히 마지막 프로젝트는 정말 해보고싶었는데. 팀원들에게도 미안한 마음 뿐인 기억입니다.



- YK아이디어스쿨 추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단지 취업만 하고싶으시다면 좋은 직업은 많이 있어요. 게임업계는 야근과 주말출근을 불사해야합니다.ㅠㅠ

다만 게임 기획을 하고싶고, 기획을 배우고싶으시다면 자신있게 YK아이디어스쿨이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문의 전화 070-4234-0325

카카오톡 상담 - ykideaschool, @와이케이아이디어스쿨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디자인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