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기업가정신

지각(perception)의 중요성

스타(star) 2012. 12. 1. 17:01

타인의 행동을 평가하는 평가자의 성격 때문에 여러 가지 오류가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면 평가대상자의 전체적인 능력보다 학벌이나 출신지역 등 단편적인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하려는 경향이 있다. 또한, 평가자 자신의 이해관계나 정실에 따라 평가가 의도적으로 왜곡되기도 한다.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모두 다르다.



직장 생활을 할 때 상사가 부하를 평하가는 경우 개인적인 인간관계 때문에 능력이 뛰어나거나 회사에 필요한 사람을 의도적으로 낮게 평가하거나 자신과 개인적으로 친밀한 사람을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조직 구성원의 능력개발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평가는 드물고 주로 과거에 초점을 두어 평가한다. 구성원의 업무수행능력을 개발하고 향상해서 기업의 성과 달성에 기여해야한다는 미래지향적 평가가 아니라 과거의 실적에 의존하는 평가 경향이 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712658


단편적인 예들에 불과하지만 조직에서 사람을 얼마나 공정하고 정확히 평가하느냐에 대한 문제는 조직유효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오류와 편견이 배제된 평가는 종업원들에게 일할만한 터전으로 여길 수 있게끔 만든다.

http://www.jb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81786


지각의 중요성

1. 객관적인 현실세게와 지각된 세계의 차이

2. 조직구성원은 서로가 서로를 지각하고, 타인에 의해 지각한다.

3. 지각상의 차이가 의사소통을 왜곡한다.

4. 지각상의 차이가 갈등을 촉진한다.


그렇다면 지각의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는 무엇이 있을까?

먼저 평가자의 특성이 있을 수 있다.

1. 평가자의 욕구가 지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가난한 집에 사는 아이들은 배경에 비해 집을 상대적으로 크게 그린다. 모호한 사진을 보여주면 성취욕구가 강한 사람들은 사업상 일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권력욕구가 강한 사람들은 권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친교욕구가 강한 사람들은 어울려서 놀고 있다고 지각한다.


2. 과거의 경험 때문에 어떤 특성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피평가자와 마주칠 때마다 그러한 경험을 기억하게 된다. 처음에 일잘하고 출세가 빠른 것으로 소문난 사람이 실제로는 실적이 형편 없어도 상단 기간 지위가 높아지는 사례가 발생하곤 한다.


3. 자아개념은 우리 주위의 사물이나 사람을 지각하는 기본적 체계이다. 지각된 세계는 지각된 자아를 중심으로 조직된다. 이것이 진실한 자아일지는 모르지만, 타인을 평가흔 기준으로 이용된다. 자신을 무능하다고 생각하면 우리 주변의 세계는 위협적인 것으로 지각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모험이나 환경을 이기려는 노력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4. 퍼스낼리티도 타인을 지각하는데 중요하다. 낙관적인 사람은 사물을 긍정적으로 보고 비관적인 사람은 부정적인 관점에서 파악한다.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볼 수 있는 사람은 극단이 아니라 중용을 취하는 사람이다.


두 번째로 피평가자의 몇가지 특성이 평가행위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1. 신체적인 특성으로 얼굴, 나이, 성별 인종 등이 영향을 준다. 신언서판이 평가하는 기준으로 들곤 했다.


2. 언어적인 의사소통 또한 평가에 영향을 준다. 그 사람의 교양과 교육정도를 말해줄 수 있다. 또한 악센트와 사투리는 지역적 배경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3.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는 표정, 시선, 몸짓 등이 포함된다. 표정을 보면 그 사람의 상태를 정확히 읽어 낼 수 있다고 믿는다.


4. 사회적인 특성이 있다. 직어, 지위, 종교 등등이 피평가자를 만나기 이전에 평가에 대한 영향을 준다.


세 번째로는 평가가 이루어지는 상황을 고려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피평가자를 만난 장소가 교회인 것과 술집인 경우에는 다르다. 높은 사람과 함꼐 했는지, 형편 없는 무리와 함께 햇는지를 보면 그 사람에 대한 평가의 차이를 만든다. 이러한 상황적인 효과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특정적인 퍼스낼리티나 행위를 선택적으로 보여주는데 평가자는 이를 일반화해서 지속적인 특성이나 경향으로 추측하기 때문이다.